이 연구는 산업 기초인력을 양성하는 특성화고교에 상존하는 복합적인 문제점을 해결하여 맞춤형 교육을 통한 기술인력 육성을 목표로 개교한 마이스터고 교원의 역량을 규명하는데 주 목적을 두고, 현장 전문가 등의 전문가 패널을 구성하여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마이스터고 교원 역량은 '마이스터고의 인재상-직업기초능력 및 인성 함양, 학교와 산업계가 공동으로 인정하는 숙련된 기술·기능 습득, 실무 외국어 능력을 갖춘 글로벌 기술인재-에 맞는 인재 육성을 우수하게 수행할 수 있는 교사의 특성'이라고 정의되었다. 또한, 마이스터고 교원 역량은 5개 영역, 22개 요소로 도출되었다. 이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마이스터고 교원의 역량은 향후 마이스터고 교원의 직무 수행기준 개발, 연수 프로그램 개발, 교원 평가 도구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