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윤리 만족도는 회사의 윤리경영 시스템 및 윤리적 실천에 관하여 조직 구성원이 만족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본 논문은 직원들의 조직윤리 만족도에 대하여 리더-부하 거리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탐구한 실증연구이다. 리더-부하 거리는 다차원적인 개념으로서, 본 연구는 Napier & Ferris(1993)의 구분에 따라, 구조적 거리에 해당하는 업무 접촉빈도와 심리적 거리에 해당하는 인지된 유사성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조직윤리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한 후, 이 둘 간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서, 국내 제조업체 중 한 회사의 전체 팀을 설문조사 하여, 팀장-부하 182쌍(팀장 182명, 부하 182명, 합계 364명)의 결과를 쌍 수준의 분석단위로 연구하였다. 분석 과정에서 동일방법편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독립변수들과 종속변수 간의 응답원을 달리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상사와 부하 사이의 구조적 거리가 가까울수록, 즉, 업무 접촉빈도가 높을수록, 회사의 조직윤리에 대한 부하의 만족도가 유의하게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심리적 거리의 근접성, 즉, 인지된 유사성 역시 조직윤리 만족도에 대하여 정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상의 실증 결과들이 가지는 이론적, 실무적 함의를 토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