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융합인재교육(STEAM) 의 의미를 살펴보고 실천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문 학문 분야에서의 '융합'과 학교교육 맥락에서의 통합교육과정 관점을 기반으로 미국의 STEM교육, STEAM교육과 우리나라 융합인재교육(STEAM)을 분석하여 그 의미를 탐색하였다. 전문 학문 분야에서의 융합은 인간 사회의 난제를 해결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학문분야의 전문성과 상보적인 관계에 있다. 학교교육 맥락에서의 융합은 통합교육과정 접근에서의 탈학문 접근의 한 유형으로 파악된다. 가장 현저한 차이는 문제해결을 함에 있어서 학문의 전문성이 개입하는가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융합인재교육(STEAM) 에 영향을 준 미국의 통합적 STEM교육, STEAM교육과 우리나라 융합인재교육(STEAM) 은 이러한 차이점을 학교교육에서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에 대하여는 간과하고 있었다. 따라서 융합인재교육을 하기 위해서 학습자에게 어느 수준의 교과 관련 학문적 전문성을 어떻게 길러줄 것인가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창의인재가 창의융합인재로 사용될 때는 그 의미가 어떻게 같고 다른지를 분명하게 밝혀야 할 것이다. 그리고 현재 실행되고 있는 통합교육과정 접근과의 관련성이나 차별성을 명확히 하여 학교 현장의 이해를 높여야 하며, 비슷한 정책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반성적으로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