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업지배구조 개선공시가 경쟁기업의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정보전이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기업지배구조 개선공시의 산업내 정보전이효과를 검정하고, 정보전이효과를 발생시키는 요인에는 어떠한 변수들이 있는지 규명하여 자본시장에서의 기업지배구조 공시효과 및 기업지배구조 등급공시의 효율성에 관한 포괄적인 관점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지배구조와 기업가치, 정보전이효과에 관한 선행이론을 근거로 하여 두 가지 가설을 전개하였고, 매년 한국기업지배구조원에서 공시되는 기업지배구조 등급공시를 이용하여 표본기업을 선정함으로써 개선공시의 정보효과와 정보전이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정보전이효과가 발생하는 결정요인에 관하여 추가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쟁기업의 초과수익률(AAR)과 누적초과수익률 검정결과, 주식시장에서 기업지배구조 개선공시에 대한 정보전이효과는 개선기업과 비슷한 추이를 보이는 감염효과의 형태로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회귀분석을 통하여 정보전이효과의 결정요인을 분석한 결과, 최대 주주1인의 지분율과 사외이사비율이 줄어들수록 정보전이효과가 크게 나타난다는 결과를 보였다. 이는 경쟁기업의 최대주주지분율과 사외이사비을이 정보효과를 경쟁기업으로 전이시키는 요인임을 나타내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