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 중학교 일반학생들이 일반학생과 의 교우기대감과 그들이 학교생활에서 만날 수 있는 세 유형(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적장애)의 장애학생에 대해 갖는 교우기대감간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다. 그 차이는 학년군과 성별로 구분하여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서울과 수도권의 초등학교 3학년과 6학년, 그리고 중학교 3학년 학생 953명이었다. 사용한 도구는 한국형 교우기대감 척도이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학생에 대한 교우기대감은 세 유형의 장애학생에 대한 교우기대감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또한 세 장애유형 간의 교우기대감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일반학생 대상 교우기대감은 저학년 학생들이 가장 높게 평정하였고, 장애아동 대상 교우기대감에서는 고학년 학생들이 높게 평정하였다. 셋째, 일반학생 대상 교우기대감의 하위영역 중 친밀감과 도덕성 영역은 저학년 학생들이 가장 높게 평정한 반면 능력/유사성 영역은 가장 고학년이 가장 높게 평정하였다. 넷째,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평정 시에는 친밀감 영역을 그리고 세 유형의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평정 시에는 도덕성 영역을 가장 높게 평정하였다. 다섯째, 학년과 성에 따른 교우기대감의 차이는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했을 때와 세 유형의 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했을 때 모두에서 학년차가 나타났고, 성차는 하위영역인 친밀감 영역에서만 여학생에게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볼 때 일반학생들이 갖는 교우기대감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국가수준에서의 연구 필요성, 일반아동과 장애아동 간 교우관계 지원 시 전략적인 고려사항의 재검토, 교우관계에서의 성차에 대한 사회문화적 맥락분석 연구의 필요성, 교우관계 연구와 같은 사회문화적 맥락이 반영되는 경우에 대한 균형적 접근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tudents’ friendship expectations(FE) toward peers without disability and those with disabilities (visual and hearing impairments, intellectual disability) and to explore the grade and gender influence.
For this purpose, the author collected data from 956 students across 5 schools. The data were collected by the Korean Friendship Expectation Scale.
The results were the followings. First, the level of FE of the students toward peers without disability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toward peers with disabilities. Also,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of the FE scores according to the type of disability. Secondly, the lowest grade students rated the highest score toward peers without disability and the highest grade students rated the highest score toward peers with disabilities. Thirdly, the lowest grade students rated higher scores on Intimacy and Morality area but the highest grade students rated higher scores on Ability/Similarity area. Fourthly, Intimacy area score was the highest when rating toward peers without disability, but Morality area score was the highest when rating toward peers with disabilities. Fifthly, there was grade influence on the total scores of FE toward peer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and gender influence on Intimacy a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