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관생도들의 심리적 기술이 군사훈련 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육군3사관학교생도 370명을 대상으로 심리적 기술척도(OMSAT-3) 검사를 실시했다. 분석의 1단계에서 심리적 기술척도의 48개 문항에 대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3개 요인이 추출되었고, 34개 문항이 유의미한 요인할당량을 보였다. 2단계에서는 3개의 요인과 34개 문항의 문항-요인 구조의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절대적 적합도 지수와 증가 적합도 지수는 모두 양호한 편이었고, Durand-Bush가 제시한 이론에도 부합했다. 3단계에서는 심리적 기술 전체가 군사훈련 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심리적 기술 전체는 군사훈련 성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일반학 성적에 추가하여 군사훈련 성적 변량의 14%를 설명했다. 이어 심리적 기술 세 가지 영역의 영향력을 비교한 결과 인지적 기술 영역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군사훈련 성적에 영향을 미쳤다. 인지적 기술 영역에 속하는 하위기술 중에서는 집중과 계획수립이 군사훈련 성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