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조직의 패러다임은 안정성과 신뢰성을 강조하는 관료제 조직에서 환경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애드호크러시 조직으로 전환되고 있다. 변화에 소극적이기 때문에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조직역량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우리나라의 공공기관 관리에 있어서 이러한 환경 적응적 조직역량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조직문화와 학습조직 요소가 새롭게 중요한 개념으로 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인식 하에 국민경제에 대한 파급효과가 큰 시장성이 강한 대규모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환경적응력을 높이는 조직문화와 학습조직수준은 현재 어느 정도 수준인지 학습조직이 조직문화와 조직효과성을 매개하는 변수인지를 실증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조사대상 공공기관의 지배적 조직문화는 위계문화로 나타났는데, 시장성이 강한 공기업을 연구대상으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결과가 도출된 것은 우리나라 공기업들이 아직까지 변화에 소극적인 관료제적 문화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둘째, 학습조직은 조직문화와 조직효과성을 매개하는 매개변수로 분석되었고 이는 조직문화의 개선을 통해 학습조직의 성격과 방향을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는 학습조직 하위요소는 조직적 차원의 접근이 필요하고,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학습조직 하위요소는 개인적 차원의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지속적인 경험의 공유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조직효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습조직구축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