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교육 경감정책의 일환으로 수행된 EBS 수능강의가 사교육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종단연구 데이터를 활용하여 EBS-수능 연계정책 시행 이전인 2009년과 이후인 2010년의 교과별, 소득수준별 고정효과패널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EBS 수능강의 시청시간이 증가할수록 사교육비가 유의하게 감소되었다. 교과별로 살펴보면, 수학사교육비 경감 효과가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으며 영어사교육비의 경감 정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또한 상위, 중위, 하위 소득수준 모두에서 사교육비 경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소득 하위집단에서 경감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 이와 같이 사교육비 부담 완화 측면에서 EBS 수능강의가 어느 정도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으므로 향후 EBS 수능강의의 질 제고를 위한 개선 및 정책적 지원 방안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