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19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들의 SNS 캠페인의 특징, 성과 및 한계를 논의한다.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나타난 2040세대들의 정치 참여 확대와 SNS 캠페인의 효과는 국회의원 선거를 앞둔 정치권을 긴장시켰고 후보자들은 SNS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기존의 미디어와는 전혀 다른 메카니즘을 가지고 있는 SNS 공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황에서 급조된 캠페인을 전개할 수밖에 없었던 후보자들은 성공적인 SNS 캠페인을 전개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고 이에 따라 총선 이후 SNS 캠페인의 역할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후보자들의 트위터 캠페인을 분석한 결과, 여러가지 한계에도 불구하고 총선 후보자들의 SNS 캠페인은 후보자들의 득표율과 유권자 투표율 상승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친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트윗의 노출도나 영향력 지수가 높을 경우 캠페인 효과는 더욱 강하게 나타났다. 이번 총선에서는 후보자들의 SNS 캠페인이 유권자를 적절히 조직화해 낼 수 있는 정당 단위의 전략 없이 개별 후보자 중심의 캠페인 수준을 넘지 못하였고, 그 결과 주요 캠페인 의제들을 조직화하지 못했으며, 더불어 다양한 매체와의 연동을 통해 캠페인을 확장하는 데 성공하지 못했다는 한계를 지녔지만, 유권자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네트워크 공간의 연대와 조직화에 초점을 맞추어 캠페인이 전개된다면 향후 선거들에서는 그 영향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