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학교컨설팅 변화 과정의 단계별 특징 분석 / 신철균 ; 허은정 1
요약 1
I. 서론 2
II. 이론적 배경 3
1. 교육개혁의 변화 과정 3
2. 학교컨설팅의 연구 동향 6
III. 연구 방법 8
IV. 학교컨설팅 변화 단계별 특징 9
1. 학교컨설팅의 도입 단계(1999년~2005년) 9
2. 학교컨설팅의 조성 단계(2006년~2008년) 12
3. 학교컨설팅의 활성화 단계(2009년~2012년 현재) 15
V. 논의 20
1. '학술적 축적의 잠재기'를 거친 '제도적 차원의 전파' 20
2. 현장에서의 변용 가능성, 다양한 컨설팅의 전국적 실행 22
3. 타 정책과의 '연계 동반적' 행보 23
VI. 결론 24
▣ 참고문헌 ▣ 26
ABSTRACT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