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학습장애 또는 학습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력 중재효과를 메타분석을 통해 살펴보는데 있다. 분석의 관점은 최근 통합교육, 다양한 중재 전략, 검사도구, 학습장애 판별 준거, 대수 교육의 추세를 반영해서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 학습장애 또는 학습부진 학생들에게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력 중재를 적용한 집단 대상 연구 16편과 단일 대상 연구 31편을 포함한 총 국내논문 47편을 선정하여 그 결과를 메타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습장애 또는 학습부진 학생들의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력 중재의 전체 효과 크기 1.022로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력 중재가 매우 크다고 해석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중재 전략 중 집단 대상 연구에서는 인지-초인지 전략, 단일 대상 연구에서는 문제풀이 전략이 가장 큰 효과 크기로 나타났다. 덧붙여 검사 도구 중 집단 대상 연구 논문에서는 연구자 개발 검사와 표준화 검사를 함께 사용한 논문, 단일 대상 연구 논문에서는 표준화 검사를 사용한 논문이 가장 큰 효과 크기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대수 문제해결 접근은 산술 문제해결 접근 보다 큰 효과 크기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최근 수학교육과 특수교육 분야의 추세를 반영한 효과 검증을 통해 개별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