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천은 고대 관광시대부터 성지순례 또는 질병치료를 위하여 이동하는 지역관광의 효시였으며 건강과 아름다움을 중시하는 최근에는 여성들의 미용관광자원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국내외에서 온천을 활용한 의료미용 관광상품이 중앙정부와 지자체를 중심으로 다양하게 개발, 운영되어 의료관광의 의미를 부각시키고 있으나 유성온천은 한국의 대표적인 온천임에도 불구하고 외국의료관광객을 위한 의료미용 관광상품 개발은 미미한 것이 사실이며 최근에는 그 이용자수가 감소하는 추세이다. 미용관광은 의료관광의 유형중에서도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과 개성중심의 가치관이 변화하면서 미용관광에 관한 수요 또한 증가추세에 있어 의료관광을 통한 지역경제의 활성화의 방안의 하나로 미용관광을 활성화하는 방안대하여 심도있게 고려할 시점이라고 본다. 본 연구는 대전시 유성구에 위치한 유성온천을 대상으로 대전지역의 의료미용 관광상품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기본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현재의 유성온천 주변의 미용관광자원은 대전지역의 의료기관과 호텔이 연합하여 의료관광상품을 개발하여 주로 질병치료를 위한 상품위주이어서 쉽게 접근이 가능한 미용관광 상품개발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를 위하여 대전시의 적극적인 제도적 지원과 의료기관과 호텔. 여행업계의 관광업계, 미용업계가 연합하여 목표시장을 정하여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고 경쟁력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대전지역의 의료관광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This study focused on the exploratory study of Medical Beauty Tourism Resources in Yuseoung Hot Spring Area. This study investigated concepts and theoretical background of Medical Beauty Tourism, previous studies, Infrastructure of Medical Beauty Tourism Resources in Yuseong: General background of Yuseoung, Foot Spa, Beaty salon etc. There are Medical Tourism products such as Dakur House already exist but it doesn't work properly for foreign Beauty Tourist yet. In order to develop of Medical Beauty Tourism Industry In Daejeon City the city regional government should put on particular target market and support the experts like as Medical Plastic surgery or Skin Clinic, Hotel & Tour Agency, Beauty Salon, they have to cooperate each other for same go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