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漢文科 敎育課程을 개정한 새 敎育課程이 2011년 8월 9일자로 교육과학기술부에 의해 告示되었다. 이글은 새 교육과정의 내용을 2007년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해 분석한 것이다.
새 敎育課程은 ‘목표’를 前文과 下位 目標로 구성하였다. 이 중 前文은 漢文 교과의 일반적 성격과 學校 級別 漢文의 科目別 성격을 진술한 것으로, 결과적으로는 2007년 敎育課程의 ‘성격’ 중 漢文科의 일반적 성격에 대한 진술 부분 및 科目別 성격에 대한 진술 부분과 그 내용이 같다. 下位 目標는 前文에 제시된 漢文科의 일반적 성격과 과목별 성격을 고려하여 설정한 漢文科의 一般 目標와 科目別 特殊 目標를 항목으로 나누어 구체화하여 제시한 것으로, 결과적으로는 2007년 敎育課程의 下位 目標와 그 내용이 같다.
새 敎育課程은 ‘領域’을 ‘讀解’, ‘文化’, ‘漢文知識’의 셋으로 나누었다. 中領域은 영역의 성격에 따라, ‘독해’ 영역은 ‘읽기’, ‘이해’로 설정하고, ‘문화’ 영역은 ‘漢字 文化’, ‘언어생활과 한자 문화’로 설정하되(단, 고등학교 ‘한문Ⅱ’는 ‘漢文學의 이해’ 추가 설정), ‘한문지식’ 영역은 2007년 교육과정을 그대로 따라 ‘漢字’, ‘語彙’, ‘文章’으로 설정하였다.
內容 體系의 영역 및 중영역이 일부 변경됨에 따라 內容 要素의 성격과 그 내용 또한 일부 바뀌었다. 곧 ‘독해’ 영역의 경우, ‘읽기’에서는 ‘소리 내어 읽기’, ‘끊어 읽기’를 내용 요소로 선정하고(단, 고등학교 ‘한문Ⅱ’에서는 ‘소리 내어 읽기’만을 내용 요소로 선정), ‘이해’에서는 ‘풀이하기’, ‘이해하기’, ‘감상하기’를 내용 요소로 선정하였다. 이는 2007년 교육과정 ‘한문’ 영역 ‘읽기’, ‘이해’의 내용 요소 중에서 텍스트 요소를 제외하고, 또 ‘읽기’의 내용 요소 ‘읽기와 풀이’ 중에서 ‘풀이’ 요소를 ‘이해’ 영역(중영역)으로 옮기는 한편, 領域別 內容에서 (‘읽기와 풀이’ 중) ‘읽기’ 요소의 하위 학습 요소로 제시되었던 ‘소리 내어 읽기’와 ‘끊어 읽기’를 (개정 교육과정 ‘독해’ 영역 ‘읽기’의) 내용 요소로 끌어올린 것이다. ‘문화’ 영역의 경우, ‘한자 문화’에서는 ‘전통문화의 이해와 계승’, ‘한자문화권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내용 요소로 선정하고, ‘언어생활과 한자 문화’에서는 ‘언어생활 속의 한자 어휘 알고 활용하기’를 내용 요소로 선정하되, 고등학교 ‘한문Ⅱ’에서만 설정된 ‘한문학의 이해’에서는 ‘한문학 고전 작품 이해하기’, ‘한문학 고전 작품 감상하기’를 내용 요소로 선정하였다. ‘한문지식’ 영역의 경우, ‘한자’에서는 ‘한자의 특징’, ‘한자의 짜임’을 내용 요소로 선정하고(단, 고등학교 ‘한문Ⅱ’에서는 ‘한자의 특징’만을 내용 요소로 선정), ‘어휘’에서는 ‘단어의 짜임’, ‘단어의 갈래’, ‘성어의 의미’를 내용 요소로 선정하였으며(단, 고등학교 ‘한문Ⅱ’에서는 ‘단어의 갈래’만을 내용 요소로 선정), ‘문장’에서는 ‘문장의 구조’와 ‘문장의 유형’(중학교 ‘한문’의 경우) 또는 ‘문장의 修辭’(고등학교 ‘한문Ⅰ’, ‘한문Ⅱ’의 경우)를 내용 요소로 선정하였다.
새 敎育課程의 ‘교수․학습 방법’은 2007년 교육과정의 서술 체제를 유지하되, ‘영역’ 및 領域別 ‘학습내용 성취 기준’의 변화에 맞게 일부 내용을 추가하거나 재조정하여 제시하였다. 곧, ‘독해’ 영역 ‘읽기’에서는 ‘朗讀法’과 ‘懸吐活用法’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이해’에서는 ‘討論 學習法’, ‘讀者 反應 中心 學習法’, ‘그림을 活用한 學習法’ 등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문화 영역의 ‘한자 문화’는 ‘웹基盤 中心 학습법’, ‘問題 中心 學習法’ 등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한문지식’ 영역 ‘한자’에서는 ‘字源 活用法’, ‘字典 活用 學習法’, ‘이미지컷 活用 學習法’, ‘웹基盤 中心 學習法’, ‘漢字카드 活用法’, ‘圖形化된 노트 活用 漢字 쓰기’를 새롭게 제시하였다. ‘문장’에서는 ‘虛辭 指導를 통한 讀解指導法’, ‘語順 構造를 통한 讀解指導法’ 등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새 敎育課程의 ‘평가’ 또한 2007년 교육과정의 서술 체제를 유지하되, ‘영역’ 및 領域別 ‘학습내용 성취 기준’의 변화에 맞게 일부 내용을 추가하거나 재조정하여 제시하였다.将2007年漢文科敎育課程(注:敎育課程,其意近于教学大纲)改定后的新的敎育課程「敎育科學技術部 告示 第 2011-361號 [別冊 17] 漢文科 敎育課程」于2011年8月9日公布。本文将对2011年改定的敎育課程的具体内容与2007年的敎育課程做比较分析。2011年改定的敎育課程的文書體制由“〈1. 追究的人間像(注:추구하는 인간상即通过教育健全人格的教育) 2. 中學校(高等學校: ‘漢文Ⅰ’, ‘漢文Ⅱ’的情况) 敎育目標 3. 目標 4. 內容 領域和 基準 5. 敎授․學習 方法 6. 評價〉”构成,这是2007年教学大纲的文書體制(〈1. 性格 2. 目標 3. 內容 4. 敎授․學習 方法 5. 評價〉)一部分变更后的文書體制。其中2011年修改的敎育課程里新规定的“1. 追究的人間像 2. 中學校(高等學校: ‘漢文Ⅰ’, ‘漢文Ⅱ’的情况) 敎育目標”都是敎科“學校級別目標”所共有,再次在教学大纲中提出来的。此外,2011年改定的敎育課程的文書體制的重要变化为,2007年敎育課程的‘性格’和‘目標’統合称为‘目標’,还有2007年敎育課程的‘內容’改称为‘內容的領域和基準',構成內容也修正为 ‘가. 內容 體系’, ‘나. 領域別 內容’ ‘가. 內容 體系’, ‘나. 學校 級別(中學校的情况, ‘中學校 1~3學年群別’) 成就 基準’, ‘다. 領域 成就 基準’, ‘라. 學習內容 成就 基準’。2011年改定的敎育課程的‘目標’由“前文”和“下位目標”组成。其中“前文”是陈述“漢文敎科的一般的性格和 學校級別漢文的科目別性格”,结果和关于2007年敎育課程的 ‘性格’ 中漢文科的一般的性格的陳述部分,与关于科目別性格的陳述部分,内容是相同的。“下位目標”是考虑了“前文”所提出的“漢文科的一般的性格和科目別性格”,分成“設定的漢文科的一般目標”与“科目別特殊目標”两个项目将其具体化,结果和2007年敎育課程的下位目標的内容相同。2011年改定敎育課程中: ‘領域’分为‘讀解’, ‘文化’, ‘漢文知識’三部分,“中領域”根据“領域的性格”, ‘讀解’ 領域設定为 ‘阅读’, ‘理解’;‘文化’ 領域設定为 ‘漢字文化’,‘言語生活和漢字文化’(但, 高等學校 ‘漢文Ⅱ’ 追加設定了 ‘漢文學的理解’);‘漢文知識’ 領域照2007年敎育課程的原样設定为 ‘漢字’, ‘語彙’, ‘文章’。由于內容體系的領域以及中領域的內容一部分變更,內容要素的性格和其內容的一部分也随之改变。‘讀解’ 領域的阅读的内容要素选定为“有声阅读(소리 내어 읽기)”与“断句阅读(‘끊어 읽기)”(但, 高等學校 ‘漢文Ⅱ’中只有“有声阅读”),‘理解’里内容要素选定为‘解答(풀이하기)’, ‘理解’, ‘鑑賞’。这是把2007年敎育課程 ‘漢文’ 領域 ‘阅读’, ‘理解’的內容要素中文本要素(text)除外,把”阅读“的內容要素”阅读和解答(읽기와 풀이)“中的”解答(풀이)”移到‘理解’領域(中領域);同时領域別內容(“阅读和解答”中)把作为“阅读”要素的下位学习要素的“有声阅读”和“断句阅读”(改定敎育課程‘讀解’ 領域 ‘阅读’的)提到了內容要素里。‘文化’ 領域的情况,‘漢字 文化’里,‘傳統文化的理解和繼承’,‘漢字文化圈的相互理解和交流’选定为内容要素,但高等學校 ‘漢文Ⅱ’的設定的 ‘漢文學的理解’里‘漢文學古典作品理解’, ‘漢文學古典作品鑑賞’选定为內容要素。‘漢文 知識’ 領域的情况,‘漢字’中‘漢字特徵’, ‘漢字的结构’选定为內容要素(但, 高等學校 ‘漢文Ⅱ’中只有 ‘漢字的 特徵’作为內容要素被選定),‘文章’中‘文章的構造’和‘文章的類型’(中學校‘漢文’的情况),还有‘文章的修辭’(高等學校 ‘漢文Ⅰ’, ‘漢文Ⅱ’的情况)被选定为内容要素。“學校級別成就基準”是2011年改定敎育課程出现的新规定。其名称在中學校 ‘漢文’里是‘中學校 1~3學年群別 成就 基準’,高等學校 ‘漢文Ⅰ’和 ‘漢文Ⅱ’里是‘學校級別成就基準’。“學校級別成就基準”同时提出了“漢文科的一般目標”和“學校級別科目別特殊目標”,其内容与2007年漢文科敎育課程的‘目標’前文的內容基本相同。即,‘中學校1~3學年群別成就基準’是把2007年敎育課程中學校‘漢文’的‘目標’前文的內容加上“以中學校漢文敎育用基礎漢字900字为中心”的字句。高等學校‘漢文Ⅰ’的‘學校級別成就基準’是把2007年敎育課程高等學校‘漢文Ⅰ’的 ‘目標’ 前文的內容追加上“以漢文敎育用基礎漢字1,800字为中心”的字句。‘漢文Ⅱ’的‘學校級別成就基準’是把2007年敎育課程高等學校‘漢文Ⅱ’的‘目標’前文中“培养能够理解以韓國漢文學史的风格为根据的韓國漢文學作品的能力.”修正为“培养能够理解和鑑賞韓國漢文學的具有代表性的古典作品的能力”。‘領域成就基準’也是2011年改定敎育課程里新规定的部分。‘領域成就基準’是按照“學校級別科目別”把“漢文 敎科所要達成的領域別目標中的主要內容”以 ‘目的 + 學習 要素’的形式作的具体阐述。‘學習內容成就基準’是2007年敎育課程的‘領域別內容’的相关部分。2007年敎育課程的‘領域別內容’是将“內容體系的內容要素”根据“學校級別以及科目別水準“考虑后作为”下位學習要素“再一次进行区分,以此作为学习内容。但是其具體內容变化很大。中學校‘漢文’的‘學習內容成就基準’,相比于按照學年別提出的2007年敎育課程的 ‘領域別 內容’,变为按照以學年群別(中1〜3學年)为單位的1个 ‘成就 基準’, 1學年35个 2學年 37个, 3學年 38个 等一共110个學習內容,大幅減縮․修正为23个學習內容。2011年改定敎育課程的‘敎授․學習 方法’虽然保留了2007年敎育課程的敍述體制,根据‘領域’ 以及領域別 ‘學習內容成就基準’的變化追加或再調整了一部分内容。即,‘讀解’領域‘阅读’中新提出了‘朗讀法’和‘懸吐活用法’。‘理解’中新提出了 ‘討論學習法’, ‘讀者反應中心學習法’, ‘活用图画學習法’等。文化領域的 ‘漢字文化’中新提出了‘web基盤中心學習法’, ‘問題中心學習法’ 等.‘漢文知識’ 領域‘漢字’中新提出了‘字源活用法’, ‘字典活用 學習法’, ‘Image-cut活用學習法’, ‘web基盤中心學習法’, ‘漢字卡活用法’, ‘圖形化note活用漢字书写’。‘文章’新提出了‘利用虛辭指導的讀解指導法’, ‘利用語順構造的讀解指導法’ 。2011年改定敎育課程的‘評價虽然也保留了2007年敎育課程的敍述體制,但根据‘領域’以及領域別‘學習內容成就基準’的變化追加或再調整了一部分内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