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Flanders의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을 이용하여 초등학교 우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수업간에, 경력교사와 신규교사의 수업간에 언어상호작용과 언어형태에 있어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우수교사의 수업 6편과 경력교사와 신규교사를 포함한 일반교사의 수업 12편을 촬영한 동영상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업의 언어형태와 언어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비교분석하였다. 분석도구로는 수업행동분석 프로그램 3.54 베타버전(2010)을 사용하였고 新Flanders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먼저 수업의 언어형태면에서 교사가 질문하고 학생이 반응하는 형태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나 일반 수업에서는 교사의 경력에 상관없이 교사의 질문에 대해 학생들의 단순 반응이 이어지는 형태가 가장 빈번하게 나타난 반면 우수 수업에서는 교사의 질문에 대해 학생들의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답변이 이어지는 형태가 더 많았다. 둘째, 언어상호작용에서는 일반교사보다 우수교사의 수업에서 학생에 대한 교사의 지시나 비평의 비율이 낮고 지속되는 경향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교사의 경우 비지시적인 수업의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고 학생의 발언비와 질문비가 높게 나타나 학생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분석프로그램을 이용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른 수업분석기법을 병행함으로써 보다 의미로운 해석이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