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부자유 학생 부모의 교육 참여에 대한 역할 인식과 수행 인식을 조사하고 인식에 따른 수행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지체부자유 학생 부모 131명에게 설문하였다. 설문을 통해 아동의 학교급, 부모의 학력에 따른 역할 인식과 수행 능력을 알아보았다. 또한 역할 인식에 대한 수행능력의 정도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지체부자유 학생 부모의 역할 인식에 대해서는 '생활 습관 및 학습지도자'와 '중재자' 역할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지체부자유 학생 부모의 역할 수행 능력에 대해서는 '중재자'와 '지지·지원자' 역할 수행 능력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지체부자유 학생 부모의 역할 인식에 따른 수행 정도에서는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역할 인식 정도에 비해서 역할 수행 정도는 낮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