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장애이해 프로그램이 비장애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태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교과활동, 재량활동, 특별활동 등과 같은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장애이해 교육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초등학교 6학년 통합학급 학생에게 적용했을 때 비장애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태도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화성시의 B초등학교 6학년 학생 60명(실험집단 30명, 통제집단 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태도 검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 크기 검증,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후 두 집단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효과 크기 검증에서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장애이해 교육프로그램의 효과가 검증 되었다. 수용태도 각 영역의 세부 항목들을 분석한 결과 모든 항목들이 사전과 사후를 비교했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비장애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긍정적인 수용태도가 형성되도록 장애이해교육이 꼭 필요하며, 통합교육 현장에서는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장애이해교육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