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놀이중심의 컴퓨터과학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 한병래 ; 황산덕 1
요약 1
ABSTRACT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2. 이론적 배경 2
2.1. 창의성의 개념 2
2.2. 놀이 중심의 컴퓨터과학 교육 2
3. 놀이중심의 컴퓨터과학교육 프로그램 내용 3
① 점이 있는 카드의 규칙 4
② 비밀 메시지 전달(문자표 만들기) 4
③ 숫자로 표현한 그림(그림을 숫자로 표현하기) 4
④ 문자 압축하기 4
⑤ 검색알고리즘 5
⑥ 가벼운 것에서 무거운 것으로 5
⑦ 진흙 도시 도로 만들기 5
⑧ 일시키는 순서I(거북이 운전하기) 5
⑨ 일시키는 순서II (주어진 그림 그리기) 6
4. 연구의 적용 결과 7
4.1. 연구 대상 7
4.2. 개발 및 적용 과정 7
4.3. 학생 반응 7
5. 결론 및 제언 8
참고문헌 9
저자소개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