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중남미 현지에 진출하여 직접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한국 플랜트/건설기업들의 현시시장 경영성과를 분석한 것이다. 이러한 현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특수 환경요인으로 한정하였다. 즉, 이러한 현지 특수환경요인들이 무엇인가를 규명하고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규명하기 위하여 해당 논문은 집필되었다고 할 수 있다. 중남미는 풍부한 지하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그 경제적 가치가 높으며 또한 전형적인 경제성장과정을 밞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경제 기조가 유지될 가능성이 높은 현지지역으로 평가되었기 때문에 연구대상지역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한국기업의 진출성과가 높게 나타나고 있고 지속적인 현지 진출이 예상되고 있는 플랜트/건설 시장을 연구범위로 한정하였다. 본 논문은 선행연구를 통해 문헌분석을 실행하였고 이를 토대로 연구가설을 설립한 후 이를 검증하기 위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추리통계를 위해서는 신뢰성, 타당성, 다중회귀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 모델링 기법을 활용하였다. 결론 내용을 부분적으로 설명하면, 한국의 건설/플랜트 기업들은 경영성과를 제고하기 위하여 현지시장 특수환경의 긍정적인 요인들을 활용하고 있었으며, 긍정적 요인과 부정적 요인이 분명하게 구별되었다. 특히, 동기와 매력도 요인은 한국 건설/플랜트 기업들의 경영성과에 대하여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으며, 자본조달과 장애 요인은 부정적인 영향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