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지체 및 뇌성마비학생의 비상징적 의사소통행동의 요인구조 탐색·확인과정을 거쳐 평가문항의 요인구조와 모형 적합도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지체장애 특수학교 교사 182명을 정보수집 집단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체 및 뇌성마비학생의 비상징적 의사소통행동 평가 척도는 의사소통형태(동작형, 표정형, 성인 의존도형, 신체 긴장도 변화형), 의사소통 기능, 담화 기능, 의도성의 47개 평가문항을 선정할 수 있었다. 둘째, 확인적 요인 분석을 통해 도출된 지체 및 뇌성마비학생의 비상징적 의사소통행동 평가 모형의 잠재변수와 관측변수 간의 유의한 인과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셋째, 지체 및 뇌성마비학생의 비상징적 의사소통행동 평가 모형의 신뢰도는 모든 영역에 대해 단일 차원성을 갖춘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지체 및 뇌성마비학생의 공통적인 비상징적 의사소통행동 평가 분석이 중요한 만큼 장애학생들이 지닌 의사소통의 특성을 밝히는 향후 연구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