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한국의 SNS 공간에서 소통되는 정치 정보가 유권자들의 정치적 지식과 관심도 및 이념적 편향성, 그리고 우리 사회의 분극화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고찰함으로써 그 질적인 수준을 논의하고 있다. 18대 대선 유권자조사 자료 분석 결과, SNS는 많은 사람들이 우려하는 바와는 달리 유권자들의 선거과정에 대한 인지도 및 관심도 제고를 위한 중요한 기제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 SNS는 강한 이념적 성향을 견지함으로써 우리 사회의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여론과는 일정 정도 괴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SNS 공간의 이러한 이념적 편향성이 적어도 편파적이거나 질적으로 낮은 정보 때문에 오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정치적 지식과 관심의 제고를 위한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SNS가 현재 우리 사회에서 보이고 있는 이념적 편향성에 대한 보다 객관적이고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