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하버마스 사상에 근거한 시민교육의 방향 : 인식관심, 공론장, 의사소통 합리성의 맥락과 의미 / 서용선 1
〈요약〉 1
I. 들어가며 1
II. 시민교육의 혼돈과 하버마스 사상의 필요성 2
III. 하버마스 사상의 고찰 : 인식관심, 공론장, 의사소통 합리성 4
1. 인식관심 4
2. 공론장 5
3. 의사소통 합리성 7
IV. 하버마스 사상에 기반 한 시민교육의 맥락 9
1. 시민교육의 근원, 해방적 인식관심 9
2. 시민교육의 장, 공론장 10
3. 의사소통 합리성을 통한 시민교육의 학습과정 11
V. 하버마스 사상을 통한 시민교육의 방향 구성과 정당성 12
1. 시민교육의 방향 구성 12
2. 시민교육의 두 가지 방향 13
3. 시민교육의 정당성 14
VI. 나오며 15
참고문헌 17
[요약]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