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성 교육을 위하여 교육과정의 개정, 수업 모델의 보급, 평가 방법의 개선 등 다양한 교육 정책들이 운영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창의·인성 교육에 적합한 평가 정책으로 성취평가제를 도입하였다. 성취평가제는 학생 개개인의 학업 성취 수준 정보를 파악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평가를 적용하는 준거 참조 평가이며, 결과 정보를 통해 학생의 교수·학습을 위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이다. 성취평가제를 적용하기 위해 각 교과의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개발이 요구되었고, 이에 본 연구는 새로운 성취평가제에 대한 개괄적 안내 및 이를 체육교과 학습에 구현할 때 사용되는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의 개발 원리와 적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연구에서는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의 의미와 개발 방법, 성취평가제에서의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의 적용 법에 대하여 예시를 포함하여 설명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의 시도는 성취평가제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가능케 함은 물론, 이를 체육교과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실제적인 단초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