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문헌조사와 사례조사 방식을 통해서 무역학 교육을 통한 한국과 근접한 인도, 그리고 ASEAN 국가 간 국제개발 협력방향을 고찰하였다. 국제개발협력의 의의와 개념, 교육개발협력의 일반적 요소와 배경, 성공요인 그리고 유럽과 아시아 등의 사례를 살펴보고, 인도와 일부 ASEAN 국가의 대학교육과 무역 교육현황, 무역학 분야 교육개발 과제를 정리해 보았다.
본 연구는 개방경제체제의 중요성, 무역중심의 경제개발정책, 수혜국 중심의 교육협력 접근방식, 외국어와 의사소통능력 배양을 통한 국제협력의 기초 마련, 무역학분야 컨텐츠에 대한 재점검, 다양한 교수법과 대응능력을 갖춘 교수요원의 양성, 기업과 정부의 관심과 지원 등을 강조하여 향후 교육분야 국제협력 추진의 필요성과 방향을 최초로 제시한 점에 연구공헌도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