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경제 교과서에 나타난 비교우위 모형의 한계와 해결방안 : 대안적 설명의 제안을 중심으로 / 박도영 1
[요약] 1
I. 머리말 2
II. 고전적 리카도 모형을 응용한 교과서에서의 설명 3
1. 고전적 리카도 모형과 〈교과서A〉의 비교우위 설명 3
2. 〈교과서B〉와 〈교과서C〉의 설명 5
3. 교수·학습 및 평가에서의 문제점 7
III. 교과서 설명과 '무역의 이득' 논증의 문제 10
1. '크루그먼의 정의(definition)'와 논증 가능성 10
2. '맨큐의 우회(detour)'가 회피하고자 한 것 15
IV. 대안적 설명방식의 모색 17
1. 무역 전 생산·소비점에서 출발하는 한계적 설명 방식 18
2. '양적 제약'에서 출발하는 잔여적 설명방식 19
V. 맺음말 20
참고문헌 23
ABSTRACT 24
[저자소개]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