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 관광정보서비스에 있어서, 서비스 특성과 지각된 가치, 행동의지, 실제사용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함이다. 관광객의 행동은 복합적 동기에 의거한다는 특성을 고려하여 TPB 이론, Agarwal 등의 이론, 그리고 TAM이론 등을 본 연구의 이론적 근거로 하였다. 상기의 이론에 근거하여, 사용자가 지각한 모바일 관광정보서비스의 특성요인인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성, 시스템품질, 사회적 영향, 즉시접속성, 지각된 즐거움 등이 지각된 가치에, 지각된 가치가 행동의지에, 그리고 행동의지가 실제사용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 지를 회귀분석방법을 통해 살펴보았다.
가설검증결과로서 모바일 관광정보 서비스 특성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부분적으로 유의하였다.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성, 시스템품질, 사회적 영향, 지각된 즐거움 등은 모바일 서비스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시 접속성은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가치의 정도가 제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그리고 시스템에 대한 행동의지가 실제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While the use of mobile is remarkably growing, the study on the mobile for tourism are not easily found. This study analyzed the relationship among the characteristics of mobile tourism information service(usefulness, ease of use, system quality, social affect, prompt connection, enjoyment), perceived value, behavioral intention and usage behavior.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rom participants of convention, '2006 Busan International Motor Show.The results demonstrate as follows. First, the all characteristics of mobile tourism information service except prompt connection have significantly positive relationship with perceived value. Second, the perceived value gives significantly positive impacts to behavioral intention. Third, the behavioral intention also gives significantly positive impacts to actual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