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항운동과 학술운동의 접합이란 관점에서 볼 때, 한국 대항학술운동은 1980년 이후 3번의 접합 패러다임 전환을 경유했다. 1980년대 변혁운동과 비판과학운동의 접합인 제1세대, 1990년대 시민사회와 결합하여 민주적 정치경쟁을 위한 정책생산을 강조한 제2세대, 그리고 제1세대의 변혁주의와 제2세대의 진보주의 모두를 비판하면서 한국 공동체운동과 지식작업장 운동을 결합한 2000년대 제3세대가 그것이다. 1세대부터 3세대 대항학술운동의 접합 패러다임은 순서대로 과학, 정책 그리고 지식의 순으로 전환되어 왔는데, 2010년을 경유하면서 제3대와 구별되는 새로운 대항학술운동의 가능성이 협동조합운동과 결합하여 나타나고 있다. 대항운동과 학술운동의 수평적인 지식 공유와 교환을 강조하는 지식의 정치학을 공유한다는 점에서, 한국 대항학술운동의 요소를 공유하고 있는 학술협동조합운동은 동시에 이전 세대와는 다른 지식의 경제학 운동 특성을 보여준다. 위계와 구별 없는 노동능력의 연대를 통한 집합적 지식 생산 과정에 내재된 P2P 대안 생산 양식이 부여하는 이런 특성은 학술협동조합운동 특유의 “모든 이를 위한 지식” 운동에 내재된 공통자원 패러다임과 결합하여 공통자원 기반 P2P 생산양식의 요소로 나타난다. 공통자원 기반 P2P 생산양식에 내재된 공통자원 패러다임은 대항운동과 학술운동의 접합을 위한 제4세대 접합 패러다임으로 작동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유하고 있다. 공통자원 패러다임은 ① 다원화된 운동들의 파편화를 넘어설 수 있는 연대와 종합의 패러다임을 제공할 수 있는 동시에 ② 전체사회의 변형을 국가와 시장에 대한 의존의 방향이 아닌 인민의 능력 그 자체의 강화로 귀결시킬 수 있는 대안 프로젝트의 가능성을 갖고 있는데, 이런 지향을 가진 프로젝트를 본 논문에선 공통자원 기반 급진 민주주의 프로젝트라고 부른다. 하지만 학술협동조합운동과 공통자원 기반 급진 민주주의 프로젝트의 결합은 현재 국면에 내재된 하나의 가능성일 뿐이다. 우리의 주장은 이의 실현을 위한 대항헤게모니적인 개입을 요청하는 것이다.From the perspective of articulation between counter movements and academic movements, Korean Counter-Academic Movements (KCAM) have changed in three times since 1980. First generation of KCAM was articulation between revolutionary movements and Critic Academic movements in the 1980s, second generation of KCAM focused on democratic contest by means of policy-making based on civil society. In the 2000s, a third generation of KCAM appeared while criticising both 1980’s transformism and 1990’s progressivism, This generation created collective knowledge as a means of constructing collective subjects. The paradigm of KCAM was Science in the 1st, Policy in the 2nd, and Knowledge in itself in the 3rd. In 2010, some elements of a new generation emerged through articulation between academic and cooperative movements. Academic coops shared the politics of knowledge with KCAM of all generations, but one aspect was different: the economics of Knowledge. Academic coops have the alternative mode of production in that all members of one coop are equal producers of collective knowledge and there is no hierarchy. We call this a P2P(Peer-to-Peer) mode of production. Academic coops have declared that all types of Knowledge should be common to all people. Therefore, in contrast with commodity-based Coops, Academic coops have elements of a commons-based P2P mode of production. This paradigm of commons in Academic Coops can give rise to new articulation between counter movements and academic mov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