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문화인 ‘아리랑’을 주제로 개최되는 정선아리랑제를 분석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지역주민을 제외한 방문객은 어떤 동기로 문화관광축제에 참가하는가? 그리고 이것은 문화관광축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세분집단은 문화관광축제 참여 동기요인을 기준으로 설정하고, 외부 방문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분석하여 문화관광축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시사점을 찾고자 시도되었다.선행연구에 대한 검토 결과, 문화관광축제의 동기요인은 신기성, 탈일상성, 고유성, 사회성, 오락성 등으로 유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관광축제의 만족은 기대에 대한 경험의 성과간의 차이로 나타낼 수 있다. 선행연구에서 문화관광축제의 방문동기와 만족도, 방문경험, 인구통계적 특성, 동기요인의 세분집단화 등을 통하여 변수간의 관계 또는 마케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보고가 이루어졌다.이에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3개 가설을 설정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첫째, 동기 요인은 축제 방문자의 만족도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동기 요인 중 사회성, 신기성, 고유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화관광축제 방문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은 동기 세분집단별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라는 가설은 채택되지 않았다. 셋째, “문화관광축제 방문자의 방문특성은 동기 세분집단별로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는 가설은 방문 특성 중 숙박관광자에 비견되는 “관람 일수”를 변수로 이용하여 측정한 결과, 이 변수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to determine if visitors' motivational factors affect their satisfaction. In case of visitors to attend Jeongseon World Arirang Festival as a unique special event with Korean authenticity, five motivational factors were identified. They were as follows: Escape, Socialization, Entertainment, Novelty and Authenticity seekers. The results of data analysis indicated that visitors' motivational factors affect the positive signs for their satisfaction level. And Socialization, Novelty and Authenticity seekers among these five factors were significant. To conclude, managers of cultural tourism festivals have to use the parameters for promoting the festival and attracting visitors, based upon the significance of the statistics. And the results show that research designer has to get the visitors' profile concerning respondents' relationship between research community and private bo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