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한국의 대표적인 선각자이자 사상가인 백범 김구의 사생관을 분석하고 있다. 백범의 사생관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서 분석할 수 있는데, 첫째, 민족우선론이다. 민족우선론이란 나 개인의 영광과 이익보다는 민족을 중심에 두고 세계를 인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민족우선론은 자신의 모든 행동을 민족에 초점을 맞추는 방향성을 모색한다. 다음으로 백범의 사생관은 대의중심론으로 규정지을 수 있다. 대의중심론은 일종의 정의론에 속한 것으로 대의명분을 중시 여긴다는 백범의 의지의 표현이다. 백범은 대의중심론을 통해 늘 개인의 안락함과 일신의 영달보다는 공동체의 이익과 목표를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헌신하였다. 마지막으로 그의 사생관은 초월적 사생론으로 규정지을 수 있다. 그는 결코 죽음에 연연하지 않은 분명한 삶과 죽음의 철학을 지니고 있었다. 그에게 있어서 죽음은 결코 자신의 삶의 목적인 조국과 민족의 독립과 통일에의 바램을 꺾을 수 없었다. 이렇게 그가 삶과 죽음의 경계선상에서 늘 침략적인 외세에 대해 일관되게 투쟁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확고부동한 사생관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그의 사생관은 백범 사상의 중심적 성격을 지니고 있음과 동시에 백범 활동의 근거적 성격과 백범 노선의 실천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하겠다.This thesis is a writing analysing the view on life and death of the Korean representative thinker Baekbum, Kim Koo. A view on life and death of Baekbum, Kim Koo is divided into three sorts. First, it is a theory giving priority to peoples(민족우선론). A theory giving priority to peoples means to cognize the world with a view concentrating peoples over the honor and interest of person. This theory giving priority to peoples seeks for a directivity setting all actions into peoples. Next, the view on life and death of Baekbum, Kim Koo is characterized as a theory centering on a great cause(대의중심론). It is a expression of will of Baekbum taking a serious view of just and great cause. With a theory centering on a great cause, Baekbum is totally devoted to the interest and goal og national community over a comfort of person and success in his life. Finally, his view on life and death is defined as a transcendental view on life and death(초월적 사생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