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 문화콘텐츠 시장과 산업에서 나타나고 있는 동향 가운데 주요한 트렌드가 무엇인지를 분석하고 향후 2~3년 정도의 미래를 전망해보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트렌드 분석과 향후 전망을 위해 4개의 요소가 들어오는 분석의 틀을 독창적으로 설계하였다. 4개의 요소는 콘텐츠 생산과 유통, 소비 그리고 기반인프라이다. 이 4개의 요소벼롤 각각 하위 카테코리에 들어오게 되는 개별 흐름, 즉 미래트렌드를 도출하게 되었다. 미래트렌드의 내용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등이 펴낸 산업트렌드 보고서와 전문 기관의 연구보고서를 주로 참조하였다. 특히 2006년 한 해동안 KT가 후원하고 IT전략연구원이 주관한 미래전략포럼 문화콘텐츠 분과에서 다룬 영화, 방송, 게임, 내이메이션, 캐릭터, 공연 등 다양한 분야의 학습과 토론이 본 연구의 밑거름이 되어 주었다. 이런 과정을 거쳐 본 연구는 결과적으로 총 20개에 달하는 문화콘텐츠 산업 미래 트렌드를 제시하고 각각의 트렌드가 가지는 의미, 전략적 성격 등을 함께 다루고 있다. 아울러 성공적인 트렌드 활용 전략을 전제로 2020년까지 문화콘텐츠산업의 성장세를 예측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