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 관광정보서비스의 상용화와 시장 활성화를 위한 심층적인 고객행동분석이다.연구의 구체적인 내용은 첫째, 모바일 관광정보 서비스의 특성으로서 개인적 특성, 기술적 특성, 사회적 특성, u 특성 등이 쾌락적 가치, 실용적 가치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둘째, 쾌락적 가치와 실용적 가치 등이 행동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셋째, 행동의지가 사용빈도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 분석하였다.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결과를 도출하여 가설검증을 하였다. 쾌락적 가치에 대하여 모바일친숙도, 지각된 즐거움, 개인화,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성, 사회적 영향, 연결성, 즉시접속성, 상황기반 제공성, 친화성 등의 요인들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실용적 가치에 대하여 모바일친숙도, 개인화,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성, 사회적 영향, 연결성, 상황기반 제공성, 친화성 등의 요인들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또한 행동의지가 사용빈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 한 것으로 나타났다.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end user behavior of mobile tourism services in depth. According to literature reviews, critical variables in this study regarding the adoption of mobile tourism services are: end user characteristics, technical characteristics, social characteristics, ubiquitous characteristics, hedonic value, practical value, behavioral intention and real use.The results demonstrate, first, hedonic value has a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social characteristics and ubiquitous characteristics and a partly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end user characteristics and technical characteristics. Second, practical value has a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social characteristics and technical characteristics and a partly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user characteristics and ubiquitous characteristics. Third, a significant relationship between behavior intention and real use for mobile tourism service was identifi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