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1990년부터 2007년까지 중앙일간지 374개의 신문사설에 보도된 각종 정책실패 사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이들 정책실패 사례를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을 하여 정책실패의 원인을 정책형성단계, 정책집행단계, 정책학습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해당 정책실패 사례를 정책분야, 정부권력형태(분점/단점정부), 정책기간(단기/장기정책), 규제정책여부, 그리고 국가책임성 여부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책과정 단계에 따라 정책실패의 빈도가 달랐다. 교육정책의 경우 정책형성단계에서 정책실패와 관련된 문제점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사회정책의 경우는 정책집행단계에서 정책실패와 관련된 문제점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분점정부(여소야대)의 경우 정책형성단계에서 정책실패와 관련된 문제점이 많았지만, 단점정부(여대야소)의 경우 집행단계에서 정책실패와 관련된 문제점이 많았다. 둘째, 노무현 정부의 경우 김대중 정부와 비교시 정책형성단계에서 정책실패와 관련된 문제점이 많았다. 셋째, 규제정책은 정책형성단계에서 상대적으로 문제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반면 비규제 정책의 경우 정책집행단계에서 정책실패와 관련된 문제점이 많았다. 앞으로 정책실패의 요인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정책성공 사례도 함께 분석할 필요가 있다.This paper examines 374 domestic newspaper editorials(1990-2007) in order to investigate factors associated with policy failure. This paper, relying on content analysis, categorizes policy failure in terms of policy formulation, policy implementation, and policy learning. This papers also explores policy failure in terms of policy areas, divided(unified) government, and policy term. Compared to other policy areas, education policy involves more failures of policy formulation; social policy does more failures of policy implementation. Divided government induces more failures of policy formulation, while unified government is more likely to involve implementation failures. Roh Moohyun Government experiences more failures of policy formulation than Kim Daejung's. Further research needs to consider additional analysis of other policy failures cases but also successful on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