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스웨덴 교육과정에 나타난 민주주의 이념분석 : 1940-60년대와 1990년대 이후 / 황선준 1
요약 1
I. 서론 2
1. 문제의 제기 2
2. 연구의 목적 및 주요 내용 3
II. 이론적 배경: 개인중심 민주주의와 사회중심 민주주의 5
1. 개인중심 민주주의 7
2. 사회중심 민주주의 8
III. 연구방법론: 자료 및 민주주의 개념의 분석방법 10
IV. 1940-60년대와 1990년대 이후의 스웨덴 교육과정에 나타난 민주주의 분석 13
1. 1940년대 정부연구조사보고서와 1962년의 교육과정 13
2. 1990년 이후의 정부연구조사보고서와 교육과정 21
V. 결론 및 한국에 주는 사사점 27
1. 결론 27
2. 한국교육에 주는 시사점 30
참고문헌 31
저자 정보 33
Abstract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