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기술 환경의 변화는 우리 생활 속에 끊임없이 파고들고 있고, 이 같은 변화는 언어교육 환경에서도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경제적, 문화적, 기술적 환경 변화는 생활 속에 여러 가지 양상으로 표출되고 있는 것이다. 본 논문은 이 같은 변화가 언어교육에도 적용되어야 한다는 주장에서부터 출발한다. 외국어 학습자들도 이 같은 환경 변화 속에서 보다 혁신적이고 참신한 학습 방법과 학습교재를 통해 효과적인 언어습득 성취를 간절히 원하고 있다. 따라서 과학기술의 발전이 과거의 제한적이고 고답적인 학습 방법과 학습 자료 및 도구들의 양상을 변화시켜 외국어 학습자들의 요구에 얼마나 부응할 수 있는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된다.
본 논문은 과학기술 발전의 중심에 있는 스마트 폰, 즉 모바일 기술을 이용한 언어 학습 방법과 언어발달 과정에 대한 관계를 관련 자료들과 실험을 통해 그것이 언어발달 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논하고 있다. 특히 학습자들이 이러한 신기술을 통해 언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그들이 이러한 새로운 방법으로 학습하며 변해가는 학습 동기와 언어습득에 대한 자세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본 논문은 한국의 외국어 학습자들이 언어학습 도구로 모바일 장비에 대해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는지, 스마트폰 기술을 통한 언어 학습이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그리고 학습자들이 이러한 개인 휴대 장비를 통해 학습할 경우 자발적인 학습을 진행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중점적으로 연구 분석하고 있다.
연구 방법은 두 그룹의 한국 학생들(제주대학교 영문학과 학생, 런던 어학연수생)을 대상으로 실증적 연구를 도입하여 진행하였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저자가 직접 학습 과정(Input)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결과물(Output)을 제출하는 형태로 7주간 실험이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연구대상의 다양성과 언어발달 과정의 무한한 변수를 감안하여 질적 연구방식을 선택하였고, 연구기간 동안 학생들의 동기변화와 언어학습에 대한 자세를 인터뷰와 설문조사, 그리고 학습활동 관찰을 통해 수합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고 있다.
한국인 영어 학습자들은 모바일 학습초기에는 대부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이러한 새로운 포맷의 학습방법에 큰 관심을 보였으나, 실제 모바일 학습이 진행되면서 점차 학습동기가 조금씩 감소되었다. 모바일 학습의 경우 다양한 질적 자료들을 이용해 분석한 결과 학습 컨텐츠가 학습 동기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자기주도적 모바일 학습으로 언어학습을 성공적으로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자발적 시간 관리와 강한 학습의지가 필수적 요인이라는 결과를 찾을 수 있었다. 또한 앞으로 모바일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학습 비용과 교사의 역할, 그리고 학습을 통한 장래 기대치의 정도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