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세계적 기업들의 인적자원개발 전략은 기업 고유 이미지에 적합한 리더의 육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는 리더십 브랜드에 기반한 리더육성전략으로서 과거 기업의 인적자원개발이 리더 개인의 리더십 역량(core competency) 제고에 초점을 맞춘 것에 반해 리더십 브랜드에 기반한 리더십개발은 조직 전체의 리더십 역량 제고와 바람직한 리더 육성을 위한 조직 시스템의 구축을 보다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선진 기업들이 앞 다투어 도입하고 있는 리더십 브랜드에 기반한 리더십개발전략을 국내 기업에서 실행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국내 기업들의 경우 리더십 브랜드에 관한 인식 및 연구가 부족하고, 효율적인 실행방법에 대한 지침서가 미비하며, 리더십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조직문화 및 업무 환경의 조성 등이 부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에서 성공적으로 리더십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다는 평판을 얻고 있는 글로벌 기업인 A사의 관리자 및 인사 담당자를 대상으로 포커스그룹인터뷰(FGI: focus group interview)와 심층 인터뷰(in-depth interview)를 실시하고, 전문가의 의견수렴 및 사전조사(pilot test) 등을 통해 리더십브랜드의 주요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또한, 리더십브랜드 구성요소의 타당도(validity) 및 신뢰도(reliability)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양한 사업체에 근무하는 남녀 직장인 31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과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등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리더십브랜드 구성요소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향후 본 연구는 국내 기업의 효과적인 리더십교육훈련방안의 수립에 있어서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