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청각장애 특수학교의 영어 교과 운영과 비치된 교육 보조 도구 활용 실태를 조사하고,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영어과 교수·학습 자료에 대한 요구 등을 파악하여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영어교육 보조 도구 개발 필요성에 대한 근거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전국의 청각장애 특수학교 15개교의 영어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에 기초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글로벌 시대에 청각장애 학생들을 위한 영어교육의 필요성은 인식하지만, 학생들의 심한 개인차와 개별 수준에 맞는 교과 내용 및 학습 도구 부족 등이 영어과 교육목표에 미치지 못하는 교과 운영의 이유가 될 수 있다. 둘째, 학생들에게 효율적이라 생각하는 영어교육 보조 도구로 컴퓨터와 스마트기기용 학습 프로그램이며 개발과 제작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전체 학생의 69%가 스마트 기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스마트교육의 추진전략의 하나로 국가적 차원에서 학교에 지원하고 있는 스마트기기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휴대성과 접근성이 높고 시각적 교육 콘텐츠를 구현하기 가장 유용한 스마트기기는 청각장애 학생들의 영어 학습에 가장 적합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영어교육 모형과 콘텐츠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하며, 청각장애 학생들에게 특화된 영어교육을 위해 기존의 사전 기능에 단어를 영어 수화로 표기, 발성을 위한 조음기관 움직임 설명과 화자의 발성 크기와 발음의 정확성을 확인할 수 있는 상호작용 기능 등이 포함된 스마트기기용 영어 학습 교육 콘텐츠가 개발되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