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공교육을 통한 창의·인성 교육이 강조되고 있지만 학교 현장에서 영어교과와 연계한 창의·인성 교육이 어떤 형태와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영어교육모델 창의경영학교에서 운영된 창의·인성 영어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창의·인성 중심 영어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특징을 탐색하여 단위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창의·인성 영어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영어교육모델학교는 교육부의 지원을 받아 단위학교 중심의 학교 영어교육의 변화를 추진하는 창의경영학교 사업의 일부로 창의·인성 계발을 위한 영어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어교육모델학교에서 운영한 74개의 창의·인성 영어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특징을 분석하여 총 7가지(영어관련 행사 및 대회, 영어 동아리 활동, 영어 재능나눔 활동, 타교과 연계 영어 프로그램, 창의·인성 영어 독서 프로그램, 국제 교류 프로그램, 방학 중 영어캠프)로 유형화하고, 초·중·고등학교 학교급별로 나타난 각 프로그램 유형의 특징을 제시하였다. 또한, 각각의 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질적으로 분석하여 창의·인성 교육 이론에서 제시한 창의성과 인성 교육 요소가 어떻게 프로그램에 반영되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영어교과와 접목한 창의·인성 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일반학교에 대한 시사점을 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