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가 지각하는 초등학교 학교장의 통합교육에 대한 지원 수준과 그에 따른 특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소진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특수학급교사 108명과 통합학급교사 108명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의 통합교육에 대한 지원정도에 대한 인식은 특수학급교사와 통합학급교사 모두 보통 수준이라고 인식하였으며, 두 집단 간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는 없었다. 둘째, 특수학급교사와 통합학급교사의 소진감에 대한 인식은 보통 수준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집단 간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하지만 평균적으로 통합학급교사가 특수학급교사에 비해 약간 높은 수준의 소진감을 경험하고 있었다. 셋째, 특수학급교사와 통합학급교사의 소진과 교장의 통합교육에 대한 지원 간의 관계에서는 관련정보지원, 장애학생지원, 교사지원의 요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즉, 교장이 통합교육에 대한 관련정보지원을 많이 할수록, 장애학생과 교사지원이 높을수록 통합학급교사와 특수학급교사 모두의 소진 정도가 낮아졌다. 양 집단 간의 비교에서는 통합학급교사가 특수학급교사에 비해 학교장의 지원에 따라 소진감이 더 많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