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특수교사의 교원평가 제도에 대한 인식과 기능 그리고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특수교사 3,143명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특수교사의 교원평가 제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특수교사는 교원평가제도에 대해 알고 있는 정도는 평균 3.28로 나타나 중간(3.00)보다 다소 높은 수준이었으나, 교원평가의 중요도와 공정성 정도는 각각 2.89, 2.73을 보여 중간보다 다소 낮은 수준을 보였다. 교원평가에 대해 알고 있는 정도는 교육경력이 많고 특수학교에 근무하며 학교관리자인 경우가 높았으며, 교원평가제도의 중요도, 공정성 인식 정도는 교육경력이 짧고 특수학교에 근무하며 학교관리자인 경우가 높았다. 교원평가제도의 순기능으로는 교사로서 본인의 활동을 점검할 수 있는 기회 제공, 교사 활동의 외재적 동기유발 작용 순이었고, 교원평가제도의 역기능으로는 교원평가가 교사의 질 관리와 수업개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못함, 평가결과로 인한 위화감 조성, 평가의 공정성 문제 순이었다. 교원평가 결과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부적격 교사 선별이나 승진(전보, 보수)을 위한 수단적인 목적보다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목적으로 교원평가 결과가 활용되어야 한다는 입장이 많았으며, 약 77%의 교사는 교원평가제도가 3가지로 복잡하게 시행되고 있어 하나의 교원평가로 통합하여 실시하자는 의견을 보였다. 근무 유형별 특수교사 평가 방법으로는 96%가 근무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특수교사의 특성을 고려한 교원평가 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