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특성화고·마이스터고 등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과서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 반영 가능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발명·지식재산교육의 핵심 학습 요소를 기준으로 2007 개정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따른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과서 101권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과서에서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이 반영된 내용 요소는 총 754개인 반면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이 반영될 가능성이 있는 내용 요소는 총 2,943개였으며, 반영 현황과 반영 가능성의 상대 비율은 약 1:3.90이었다.
둘째, 과목별 반영 현황과 반영 가능성의 상대 비율은 기계․금속 과목이 1:5.81, 전기·전자·통신 과목 1:2.98, 건설 과목 1:3.26, 화공·섬유 1:1.36, 기타(방송․미디어) 과목 1:2.04, 공통 과목은 1:3.26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과서 구성 영역별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의 반영 가능성 현황은 ‘본문’에 1,495개(50.80%), ‘본문 외(다양한 활동 과제)’에 951개(32.31%), ‘읽을거리’에 497개(16.89%)가 반영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반영 현황과 반영가능성의 상대 비율은 ‘본문’이 1:4.40, ‘본문 외’가 1:4.40, ‘읽을거리’가 1:2.51로 나타났다.
따라서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과서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의 반영 가능성이 반영 현황보다 높으므로, 현 교과서의 집필 내용 현황보다 발명·지식재산교육내용을 더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과목별, 교과서 구성 영역별로 반영 가능성은 다소 차이가 있으나 전 과목의 모든 교과서 구성 영역에 현 교과서의 집필 내용 현황보다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을 더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