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융합인재교육의 프로그램을 투입한 다음에 기대되는 학습성과의 역량평가 준거를 제시하기 위하여 핵심역량에 대한 타당성을 조사·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과학, 기술/공학, 인문/예술, 수학 분야 등의 전문가 10명을 대상으로 타당성 설문조사와 전문가 협의회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른 결론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융합인재교육에서 기대되는 학습성과 핵심역량은 융합인지능력과 융합수행능력, 융합태도능력 3개 준거로 분석되었다.
둘째, 개발된 핵심역량의 융합인지능력은 3개 준거(창의적 사고, 비판적 사고, 융합지식 이해), 융합수행능력은 4개 준거(문제해결, 의사소통, 협동, 융합도구 활용), 융합태도능력은 2개 준거(배려심, 책임감)로 분석되었다.
셋째, 융합인재교육의 핵심역량에 초점을 두고 향후에는 핵심역량 평가방법을 연구·개발하고 현장 적용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