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이 운영되고 있는 시점에서 개별화교육계획 운영과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의 활용에 대한 특수학교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을 활용하고 있는 265명의 전국 특수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특수학교 교사들은 개별화교육계획을 법적문서로 작성해야 하는 형식적인 문서로 인식하고 있으며, 교육활동에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부모와 개별화교육지원팀의 역할은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이 중심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특수학교 교사들은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을 활용함으로써 작성 양식의 적정성과 작성 시간이 단축되어 관련 업무의 경감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산관리를 위한 절차를 간소화하고 관련 업무가 경감될 수 있도록 사용자의 요구와 편의성을 고려한 방안으로 개선되어야 한며, 관련 규정과 법적 지침이 반드시 마련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