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는 지식기반사회에서 하이테크의 시대, 융합의 시대로의 변화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창의적 융합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창의성과 인성을 바탕으로 융합적 사고가 가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STEAM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과 동시에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기존의 STEAM교육이 갖는 지식중심, 교육재료 준비 등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여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창작 활동을 보완한 A-STEAM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A-STEAM의 개념 정립을 통해 STEAM교육에서 예술교육의 역할과 기능을 제고하고, 이의 교육적 실천 사례로서 사회참여적 A-STEAM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4차시의 수업으로 사회참여예술의 한 형태인 게릴라 가드닝을 계획하고 실천하도록 구성되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참여를 희망하는 S대학 부설고등학교 1,2학년 학생 32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그 결과, 학생들은 과학(자연과 생태)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향상되었을 뿐 아니라, 현대미술의 다양한 표현방법에 대한 인식 확장 및 예술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실생활의 문제에 융합적 접근을 경험하게 되었다. 이를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A-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동시에 과학과 미술교사의 STEAM 교육에 대한 관점의 차이를 이해하고, 원활한 교류와 소통을 이루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교육과정의 융통성 있는 운영을 위하여 교육 환경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