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ASYAAF SAM프로그램 사례 분석을 통해서 대학생 대상 도슨트 프로그램의창의·인성교육적 가치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대학 수준의 창의·인성교육의 개념 및 의의를 정의하고, 대학생 대상 도슨트 프로그램의 의미와 현황을 살펴본 후, ASYAAF SAM프로그램 운영 사례 분석을 통해서 대학생 대상 도슨트 프로그램의 창의·인성교육적 가치와 활용방안을 제안하였다. ASYAAF SAM프로그램 운영 사례 분석을 위해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과 프로그램 운영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 참여관찰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도슨트 프로그램이 창의성과 인성 신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현재 대학생의 도슨트 프로그램 참여기회가 제한적이고, 이에 수반되어야 하는교육을 운영할 인프라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도슨트 프로그램의 교육적 가치 제고를 통해다양화된 도슨트 프로그램 개발 및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