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영재교육의 양적 성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예술영재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최근 담당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대한 요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하향식 연수방식에서 벗어나,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해 전문가로서의 예술영재교사가 자율적이고 능동적이며, 지속적으로 자기능력을 계발하고,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사학습공동체의 의미를 고찰한 다음, 예술영재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의 학습공동체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조사하고 운영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교사들은 자신의 능력 계발과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적 경험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인식하고 있으나, 열악한 현실적 여건에 의해서 연수 또는 학습공동체 활동에 참여하기 힘든 실정이라고 답하였다. 이에 예술영재교사의 지속적인 연구 및 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다면적인 정책적 지원과 다양한 교사 학습공동체를 발굴하여 지속·활성화 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