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15년 특수학급에 처음으로 시행된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하여 특수학급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작성방식에 따른 개별화교육계획 활용 실태와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 활용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D광역시 특수학급 담당교사 9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특수학급 담당교사들은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해 양식, 작성 시간, 운영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나이스를 활용함으로 개별화교육계획 관리의 편리성, 학생 자료 이관의 용이성 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하지만 자료 수정이 곤란하고, 오프라인에서는 작업이 불가능하다는 문제들을 지적하였다. 특수학급에서 나이스 개별화교육계획이 현실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시스템의 개선과 특수학급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운용지침에 대한 교육기회를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