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소고에서는 현대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에 나타나는 단순성과 간결성 그리고 무채색의 사용 이러한 특징을 디자인 미니멀리즘(Design-Minimalism)이라 규정하고 디자인미니멀적 양상과 특징들은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을 본 소고의 목적으로 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기존연구에서 사용하는 ‘확장된 미니멀리즘’이 아니라 디지털적 상황 하에서 디자인미니멀리즘Design-Minimalism)으로 규정하고 그 특징을 ‘형태적 단순성’, ‘색채적 무채색’ 그리고 ‘표면적 투명성’으로 나누어 고찰해보았다.
그리하여 디자인 미니멀리즘의 기원은 미스 반 데 로에(Ludwig Mies van der Rohe)가 ‘보다 적은 것이 보다 많은 것이다Less is more’라는 바우하우스에서 찾아 볼 수 있으며 대표적인 제품은 독일 브라운사(Braun)사와 수석 디자이너 디터 람스(Dieter Rams)와 애플의 조나단 아이브(Jonathan Paul Ive)의 디자인에서 디자인미니멀적 형태와 특징을 고찰해보고자 하였던 것이다.
그래서 미니멀리즘은 단순히 형태적 단순성과 단색의 장르가 아니었다. 미니멀리즘이 표현의 과잉을 추구하였던 추상표현주의에 반하여 물체(질)의 본질에로 이르려는 환원주의를 따랐으며 이러한 물질적 특성이 극단에 이르른 것이 기하학적 단순성이었다면. 디자인미니멀리즘은 오히려 바우하우스의 전통, 즉 장식을 제거하다보니 기하학적 형태에 도달한 것이었다. 또한 색채적 관점에서 보면, 미니멀리즘에서 색채를 절제한 것은 작품안과 밖의 경계를 허물기 위한 전략으로 물체(질)에 이르다보니 그 물체가 갖고 있는 색을 사용한 것이다. 반면 디자인미니멀리즘에서는 미디어의 내부의 다양한 기능을 은폐하기 위해 외부을 극단적인 단색으로 이르게 된 것으로 보인다. 물론 여기에는 재료적으로 메탈과 알루미늄을 사용하였고 이것은 곧 만족감과 미래적 이미지와 디자인 선도의 이미지를 던져주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미니멀리즘에서는 작품 내부를 외부와 경계지을 수 있는 틀이라는 물질적 특성을 제거함으로서 시선을 외부로 확장시켰다면 디자인미니멀리즘에서는 내부를 보여줌으로 인하여 빛에 의한 효과를 끌어들인, 즉 투명성이 있다. 즉 “투명한 재료는 시간과 시점에 따라 다른 효과를 나타내기도 하며 불필요한 것은 배제하고 중요한 것을 강조하기도 한다. 투명한 재료의 특성에 따른 작업방법과 구조적 특성의 노출이라는 디자인 원칙의 확립은 현대 디자인이 새로운 제시”였으며 터치스크린은 미니멀리즘과 마찬가지로 관람자 중심의 시간성과 연극성으로 감상되어 진다면 디자인미디어의 미디어표피는 사용자와 미디어간의 상호작용으로 존재하게 된다.
이상과 같이 디자인미니멀리스트들은 미니멀리스트과 마찬가지로 서구의 근대화·산업화 과정에서 새로운 시대에 부합하는 새로운 미학을 꿈꾸었던 아방가르드의 이상이 반영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현상보다는 본질을, 결과보다는 원인을, 외면보다는 내면을 중시했던 그들은, 절제된 형식과 간결한 조형 언어를 통해 이상적인 유토피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초기 디자이너의 꿈을 현재화하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디자인미니멀리즘은 'Less is More' 미스 반 데 로에(Ludwig Mies van der Rohe)의 바우하우스 정신을 잇는 또 하나의 디자인 경향이면서 현대 디지털 미디어의 다양성을 시각적 통일성을 주는 경향이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The main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Design-Minimalism in Dieter Rams & Jonathan Paul Ive's Design. Additionally, Concepy of Design-Minimalism owing to Ludwig Mies van der Rohe's idea of Less is more’ in Bauhaus. this study sought to suggest several ways to improve restaurant service quality and thus to enhance customer satisfaction, by examining touch points between customers and service providers and evaluating time efficiencies of services. The finding from this research were firstly, By conducting direct observations and face-to-face interviews, we identified all touch points of the services between customers and service providers and examined how many service providers serve each custom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