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중학생의 기술적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아두이노 활용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심세용 ; 김진옥 ; 김진수 1
요약 1
I.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2. 연구 내용 3
II. 이론적 배경 3
1. 기술적 문제해결능력 3
2. 아두이노를 활용한 STEAM 교육 4
III. 연구 방법 6
1. 연구 절차 6
2. 연구 대상 6
3. 실험 설계 8
4. 검사 도구 8
5. 자료 분석 9
IV. 연구 결과 10
1. 수업 주제 및 연계 유형 선정(P: 준비 단계) 10
2. 아두이노 활용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 결과(D: 개발 단계) 12
3. 아두이노 활용 STEAM 교육 프로그램 적용 결과(I: 실행 단계) 17
4. 아두이노 활용 STEAM 교육 프로그램 수정 및 보완 결과(E: 평가 단계) 19
V. 결론 21
참고문헌 22
Abstract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