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학생맞춤형' 고교교육과정 실현 가능성 탐색 = Is a 'Tailored' High School Curriculum Possible or Not? : A Case Study of a Curriculum Cluster : 교육과정 클러스터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 박나실 1
Abstract 1
요약 2
I. 서론 2
II. 학생맞춤형 고교교육과정과 '교육과정 클러스터'의 도입 4
III. 연구 방법 6
IV. 연구 결과 9
1. 교육청 관계자, 담당교사, 학생의 기대: 복합적인 지향점들의 공존 9
2. 클러스터 운영의 효과: 넘나들며 배우기를 통한 새로운 교육기회 11
3. 클러스터 운영에 따른 문제점들: "+1 교과" 선택이 누르는 부담 14
V. 논의 및 결론 16
참고문헌(References)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