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이론적으로 미디어ᐨ네트워크를 규정함은 물론 미디어ᐨ네트워크를 네트워크화의 진전에 따라 잠재태와 현실태로 구분하고, 이를 한국미디어패널조사가 제공하는 미디어 기기의 보유 및 사용 경험, 그리고 개인별 미디어 다이어리 자료에 대한 분석을 통해 경험적으로 접근하였다. 미디어ᐨ네트워크에 대한 분석, 특히 지표화는 라투르 등의 STA 분석을 원용하고, 이런 지표들을 가구의 특성에 따라 집단별로 비교하여 그 의미를 추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분석에서 이 글은 분석 단위를 가구로 설정하고, 지표로는 크기 지표와 현실화 지표를 구성하여 현재 주된 관심의 대상인 TV 수상기와 데스크탑 PC, 휴대전화의 관점에서 미디어ᐨ네트워크의 잠재태와 현실태의 모습을 그려 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론적, 산업적 측면에서 이 글의 함의를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