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공감행정 : 공공조직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혁신적 접근 = Empathy Administration : A Radical Alternative to the Social Responsibility of Public Organizations / 김정수 1
국문초록 1
I. 들어가는 말 2
II. 민간기업의 CSR과 공공조직의 SR 3
1. CSR과 ISO 26000 3
2. 공공기관 경영평가의 사회적 책임 4
3. 현행 제도 및 논의의 한계 5
III. 전통적 공공행정 패러다임의 한계 6
1. 전통적 베버리안 관료제의 특징: 몰감정성 6
2. 국민을 화나게 하는 몰감성적 행정 7
3. 몰감성적 행정이 편만한 이유 9
IV. 공공조직의 새로운 SR로서의 공감행정 11
1. 공공성의 잊혀진 본질, 공감 11
2. 공감을 중시하는 감성지능적 행정의 필요성 13
3. 공공조직의 새로운 사회적 책임, 공감행정 14
V. 공감행정의 구현 전략 15
1. 공감행정의 대상 15
2.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 훈련 16
3. 실천 매뉴얼 준비 17
가. 사전 대응: 들어주기(listening) 17
나. 사후 대응: 사과(apology) 18
4. 공감지수 평가 19
VI. 맺는 말 20
참고문헌 21
Abstract 26